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창고

[월동 준비 침구 온열기] 종류별 특징 난방 원리 가격 비교! 내 침대에는?

by 휘벋 2025. 10. 26.

월동 준비에 빠질 수 없는 침구 온열기에 대해 파헤쳐 보려 한다. 전기장판은 오래전부터 사랑받아 온 아이템이라면 이후 세탁이 가능한 전기요, 전기담요가 등장했고, 온수로 장판을 데우는 온수매트도 한창 인기를 끌었다. 이런 침구 온열기의 특징은 무엇일까?

오늘 포스트에서는 침구 온열기의 종류별 특징 및 난방 원리, 가격대를 비교, 소개한다. 세라믹 히터, 카본 히터, 할로겐 히터 등 히터의 종류별 특징과 난방 원리 등은 지난 포스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다양한 히터 종류 파헤치기! 무엇이 우리집에 맞을까?

침구 온열기 특징 및 가격비교
침구 온열기 특징 및 가격비교

 

침구형 온열기 시리즈

겨울철 가장 손쉽게 체감할 수 있는 난방기구는 바로 침구형 온열기다.
전기를 이용해 열선을 따뜻하게 달구거나 온수를 순환시켜 침대 위를 빠르게 데워준다.
전기 사용량이 비교적 적고, 설치도 간편해 많은 가정에서 기본 난방 보조용으로 활용된다.

전기장판

가장 대중적인 온열기. 내부의 열선(니크롬선)을 가열해 열을 전달하는 방식이다.
온도 조절이 쉽고 가격대가 낮으며, 접어서 보관하기에도 편리하다.
다만, 장시간 사용 시 국소 과열 위험이 있으므로 타이머 기능이 있는 제품이 안전하다.
💰 가격대: 2만~10만 원대

포근하고 따뜻한 침실
포근하고 따뜻한 침실

전기요

전기장판보다 얇고 침대용 매트리스 위에 바로 올려 사용하는 형태다.
세탁이 가능한 커버형 제품도 많아 위생 관리가 쉽고, 휴대성도 뛰어나다.
다만, 방수 기능이 없는 경우 전기 안전에 주의해야 한다.
💰 가격대: 3만~8만 원대

전기담요

이동성이 가장 좋은 소형 온열기. 열선이 내장된 담요로 전기를 연결하면 은은한 온기가 퍼진다.
휴대용 보조배터리로도 구동되는 제품이 있어 사무실, 캠핑, 차량용으로 인기가 높다.
💰 가격대: 2만~6만 원대

온수매트

전기 대신 온수를 순환시켜 열을 전달하는 방식이다.
분리된 보일러 본체에서 물을 데워 순환시키기 때문에 건조하지 않고 온도 유지력이 우수하다.
단, 초기 설치와 보관이 다소 번거롭고 가격대가 높은 편이다.
💰 가격대: 20만~80만 원대

☞ 세라믹 히터, 카본 히터 등 히터 파헤치기!

이상으로, 침구 온열기에 대해 알아보았다.

온수매트를 사용하시던 부모님은 이번 겨울에는 가볍고 세탁이 가능한 전기요로 바꿔 드렸다. 온수매트를 폐기물로 신고하고 버리는 데에도 만원인가 만 오천 원이 들었던 듯. 무겁기도 엄청 무거웠고 기기에서 물이 새어 나와 낭패였었다.

나는 오래전에 산 전기장판을 몇 년째 사용중이다. 겨울이면 따뜻하게 잠들 수 있어 좋으나, 전기장판의 단점이라면 미끄럼방지가 별로 효과가 없다는 것. 그래서 침대 테두리에 고정핀을 꽂아 장판이 움직이지 않게 했더니 그 불편함은 줄어들었다.ㅎ

여러분들도 자신의 수면습관과 침실의 환경에 맞는 침구 온열기로 올 겨울 따뜻하게 보내시길. 그리고 거실이나 부분 난방을 위한 히터에 대해 종류별로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지난 포스트를 참고하시길 바란다.

☞ 다양한 히터 종류 파헤치기! 무엇이 우리집에 맞을까?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