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창고

가스누설감지기 오류 원인과 교체 시기, 오작동 줄이는 방법

by 휘벋 2025. 9. 4.

가스누설감지기 등으로 불리는 가정에서 꼭 필요한 안전장치 중 하나다. 하지만, 가끔 가스 냄새가 나지 않는데도 '가스누설'경고등이 켜지면서 가스렌지가 작동하지 않는 경험을 하신 분들이 많다. 우리집 역시도 지난 달 가스누설 감지기를 교체하였다.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지, 또 언제 교체해야 하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듯하다. 그래서 오늘은 가스누설감자기 오류 원인과 교체 필요성, 그리고 오작동 줄이는 생활 팁을 소개한다.

☞ 여름엔 시원, 겨울엔 따뜻! 정부 지원 상세정보

가스누설감지기 오류 원인과 교체 시기, 오작동 줄이는 방법
가스누설감지기 오류 원인과 교체 시기, 오작동 줄이는 방법

 

가스누설감지기 오류가 생기는 주요 원인

1. 센서 노후화

가스누설감지기의 센서는 보통 5~7년 정도의 수명을 가진다고 한다. 오래 사용할수록 감도가 떨어지거나 지나치게 예민해져 실제 가스가 없는데도 '가스 누출'로 잘못 감지하는 경우가 많다.

현재 우리집은 증축한 지 10년이 훌쩍 넘은 집으로 그동안 한번도 교체한 적이 없으니, 센서 노후화에 한 표!

2. 주방 환경 요인

  • 요리 중 발생하는 기름 연기와 수증기
  • 청소 시 사용하는 락스, 알코올, 세제 성분
  • 환기가 잘 안 될 때 쌓이는 생활 냄새와 먼지

이런 것들이 감지기에 닿으면 일시적으로 가스로 인식해 오작동을 일으킬 수 있다.

이런 것들... 모든 기계의 오류를 발생시키는 원인이다.
에어컨, 공기청정기, 현관등 센서, 선풍기 등등. 모든 전자제품과 전자기기 고장의 원인이라는 것을 또 한번 상기시켜주는 대목이다.

우리집의 고장 원인에 주방 환경 요인도 한 표!

새 가스누설감지기로 교체한 후에도 종종 가스누설에 노란불이 켜진다면, 주방 환경 요인으로 인한 것일 수 있다.

가스누설감지기 오류-주방 환경 요인
가스누설감지기 오류-주방 환경 요인

3. 전원 불안정

가스누설감지기는 AC 전원을 쓰는 경우가 많다.
순간 전압 불안정이나 전선 접촉 불량이 있으면 오류 신호가 들어와 경고등이 켜질 수 있다.

AC전원은 뭐지? (내가 몰라서..ㅎ)
이는 우리가 흔히 쓰는 교류(AC, Alternating Current) 전기이다. 220V 콘센트에서 나오는 전기를 말하며, 방향이 주기적으로 바뀌는 전기라 가정용 전기 대부분이 AC방식이다. 가스누설감지기도 보통 이 AC전원을 사용해 작동한다.

같은 회로에 고출력 가전인 전자레인지나 인덕션 등이 함께 연결돼 있는 경우, 전기적 간섭으로 오작동이 생길 수 있다고 하니, 되도록 가스누설감지기 전원을 꽂는 콘센트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이 안전할 듯하다.

4. 자체 고장

내부 회로나 센서 표면이 기름때, 먼지로 오염되면 감지가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 오래 된 감지기에서 특히 자주 발생하는 문제다.

왜 가스렌지가 차단될까?

가스누설감지기는 보통 가스차단기와 연동된다.
감지기가 '누출 발생'이라는 신호를 보내면 실제 가스가 새지 않아도 안전을 위해 자동으로 가스 밸브가 차단된다. 그래서 갑자기 가스렌지가 켜지지 않는 상황이 생기는 것이다.

우리집의 경우, 전혀 가스 냄새가 나지 않았음에도 가스누설에 노란불이 들어오고 가스렌지가 켜지지 않아 일주일 정도를 휴대용 가스렌지를 사용했었다. 그러나 가스누설감지기를 교체하면서 전문가로부터 이런 경우에도 가스렌지를 쓸 수 있는 팁을 들을 수 있었다. 그 팁은 실제 교체 경험담을 풀면서 공개하려 한다. ㅎ

가스누설감지기-센서노후화
가스누설감지기-센서 노후화

 

교체가 필요한 시점

다음과 같은 경우라면, 교체를 고려하는 것이 좋겠다.

  • 설치 후 5년 이상 지난 경우
  • 가스 냄새가 없음에도 경고등이 자주 켜지는 경우
  • 리셋해도 반복적으로 가스차단이 되는 경우

이런 증상은 단순 오류가 아니라 센서 수명이 끝났다는 신호일 가능성이 높다.

가스누설감지기 오작동 줄이는 생활 팁

  1. 주방 환기 철저히 하기 조리할 때 생기는 연기나 수증기를 빠르게 배출
  2. 휘발성 세제 사용 시 주의 – 알코올, 락스는 환기와 함께 사용
  3. 정기 점검 받기 – 한국가스안전공사나 관리업체 점검을 통해 이상 여부 확인
  4. 교체 주기 체크하기 – 설치일 확인 후 5~7년 주기로 교체

이상으로, 가스누설감지기 가스누설 센서 오류에 대해 알아보았다.

가스누설감지기는 작은 장치이지만, 큰 사고를 예방해주는 주방 안전 필수품이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센서가 오작동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교체 시기와 관리 방법을 꼭 챙겨야겠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실제 가스누설 센서 오류로 노란불이 켜져 가스렌지를 사용하지 못하고 가스누설감지기를 교체했던 경험담을 소개하려 한다.

☞ 가스누설감지기 교체 과정에서 나온 세부 비용들 정리!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