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기록창고

필립스 전자동 커피머신 EP1200 분쇄기(그라인더) 청소.

by 휘벋 2024. 3. 17.

 

다른 커피메이커 분쇄기를 청소하면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필립스 커피머신 EP1200도 한 번 청소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매일 아침 커피를 내려 마시는 게 거의 전부이긴 하지만, 이 커피 머신도 내부 청소만 정기적으로 했지, 분쇄기(그라인더) 쪽은 청소할 생각을 못했다.

커피머신 EP1200
필립스 커피머신 EP1200
커피머신-세정제 -K554
커피머신, 커피메이커 세정제 K554

필립스 커피머신 EP1200은 머신 관리, 세척 걱정 없이 원터치로 간편하게 커피를 즐길 수 있다고는 하나, 내부의 추출그룹은 정기적으로 청소해야 한다. 청소 방법은 어렵지 않아서, 오른쪽 측면을 열어 내부 추출그룹을 꺼내 물로 헹구어 주기만 하면 된다. 늘 그렇게 관리를 해왔다. 설명서에 잘 나와있고, 분쇄기(그라인더) 청소에 대해서는 언급은 있으나 세정제는 필립스 정품을 사용하라는 문구 외에 방법에 대한 설명은 없었다.

 

필립스 전용 세정제는 가격이 비싸다. 목적은 세척이라 가성비를 따져보고 세정제 K554를 구입해서 커피메이커에 이어 커피머신에도 사용하기로 하였다. 이 세정제는 '지구를 보호하자'라는 취지로 만들어진 제품으로 알약과 파우더 타입이 있다. 커피머신 외에도 믹서기, 블렌더 등에도 가능하다고 한다. 한 통에 100P 기준 17,500원에 구입하였다.

커피머신 그라인더 세정과정1
필립스 커피머신 (EP1200) 분쇄기 (그라인더) 청소과정 1단계

퍽이 나오는 용기에 기존에 쌓인 퍽이 보인다. 원두를 모두 꺼낸 후 K554 세정제를 4~5알 넣었다. 그리고 커피머신을 작동시켰다. 분쇄기에 남아있던 소량의 커피와 세정제가 분쇄되어 나오면서 연한 커피색에 흰 거품이 나왔다. 모르고 보면 풍성한 크레마라고 할 뻔. 이 과정을 끝내고 바로 내려온 퍽 사진을 찍지 못했는데 아래 사진의 우측 하단으로 대신한다. 

커피머신 그라인더 세정과정2
필립스 커피머신 (EP1200) 분쇄기(그라인더) 청소과정 2단계

세정제를 넣고 한 번 머신을 작동 시킨 후, 원두를 넣고 2번 정상적으로 커피를 내렸다. 설명에는 물로만 세척하면 된다고 했지만, 그거는 가정용 커피머신이 아닌 업소용 머신에 대한 설명이라 이 가정용에는 분쇄기 쪽에 물을 부으면 안 될 것 같았다.

 

원두를 넣고 정상적으로 커피를 2번 추출하였다. 첫번째 추출에는 기름때와 불순물이 보이는 듯하다. 2번째 추출정도면 된 것 같다. 퍽 용기를 열어보니 세정제를 분쇄하고 나온 퍽과 정상적으로 커피를 추출하고 나온 퍽의 색깔이 차이가 난다. 세정제를 분쇄했던 퍽은 색깔이 검었다. 끼어있던 커피 찌꺼기들이 세정제와 함께 나온 듯하다. 매일 사용하는 커피머신이지만 한 번씩 청소가 필요한 이유인 것 같다.

커피머신-커피-한잔
분쇄기(그라인더) 청소 후 아메리카노 한 잔

이제 구매 후 한 번도 청소하지 않았던 분쇄기 청소가 끝났다. 정상적으로 아메리카노 한 잔을 내려 마셨는데 맛은? 좀더 신선한가? 커피 향이 더 향긋한가? 하~ 절대 미각이 아니라 그것까지는 모르겠다. 그냥 기분이 상쾌해서 커피맛도 좋은 듯 느껴지는 것 같다.

커피머신 사용자라면 내부 청소 뿐 아니라, 분쇄기(그라인더) 청소도 가끔씩 해 주면 좋을 것 같다. 이상, 필립스 커피머신 EP1200 분쇄기(그라인더) 청소를 마친다.

 

필립스 전자동 커피 머신 EP1200 정기 내부 청소 방법 (추출기, 물받이 등)

 

필립스 전자동 커피 머신 EP1200 정기 내부 청소 방법 (추출기, 물받이 등)

한국인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1인당 약 405잔, 세계 평균 153잔에 비해 두 배를 훌쩍 넘는다고 한다. 요즘은 홈카페를 꾸미는 가정이 늘다 보니 관련 제품들의 경쟁도 치열하다고 하는데, 집에서

huibud.com


필립스 커피메이커 HD7761 분쇄기(그라인더) 청소. 세정제 K554.

 

필립스 커피메이커 HD7761 분쇄기(그라인더) 청소. 세정제 K554.

예전에 사용했던 필립스 커피메이커다. 기종은 HD7761. 7761은 이미 단종된 것 같고 HD7762, HD7763으로 이어지는 것 같다 4~5년 전인가? 분쇄 커피를 내려 마시다 원두 자체를 갈아서 직접 내려주는 커

huibud.com

 

손목이 편한 버티컬 마우스 추천. 아이리버 & 코시 2종 비교

일반 마우스를 사용하다보면 손목에 무리가 가는 경우가 있다. 손목부터 어깨까지 통증이 있다면 버티컬 마우스 사용을 추천한다. 일반 마우스를 사용하면서 아팠던 손목이 훨씬 편해졌고, 어

huibud.com

 

좁은 책상 연장 가능한 확장형 보조 선반 테이블. 장점과 단점 살펴보기

좀더 큰 모니터를 구입해 듀얼로 사용하다보니, 책상 뒤쪽에 단이 있어 모니터와 눈과의 거리가 너무 가까웠고, 책상의 공간도 많이 부족했다. 무엇보다 손목만 걸치고 마우스를 움직이게 되니

huibud.com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