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리뷰를 보거나 비평가 평론을 보다 보면 낯선 용어들을 보게 된다. 어떤 뜻이겠거니 어렴풋이 짐작은 가나 그렇다고 정확히 아는 것도 아닌 영화 용어들 몇 가지를 골라 보았다. 모든 분야가 그렇듯 관심을 가져보면 그 범위가 참 광범위하다. 영화 용어를 다 알기는 무리겠지만, 흔히 접하게 되는 용어들에 대해서는 앞으로 하나씩 알아가보려 한다.
버디 무비 (Buddy Films)
두 명(buddy)의 주인공이 콤비로 활약하는 주로 남성들 사이의 우정을 담은 영화를 말한다. '미드나잇 카우보이', '내일을 향해 쏴라', '스팅' 등이 있으며 이런 류의 영화에서 여성은 중요하지 않거나 폄하되는 인물로 설정되었다. 그러나 '델마와 루이스'와 같이 여성에게까지 그 영역이 확장되기도 하였다. 한국 영화로는 '투갑스', '형', '태양은 없다', '의형제', '부라더', '비공식 작전', '강철비', '검은 사제들', '그림자 살인', '광복절 특사', '내부자들' 등이 있다.
누보 시네마 (Nouveaux Cinema), 네오리얼리즘 영화 (Neo-Realism Film)
제2차 대전 직후 반 파쇼 인민전선의 진보적 이데올로기에 영향을 받아 제작된 영화로 1944년~1952년 가장 활발했던 장르의 영화다. 일상의 현실을 묘사함으로써 진실을 찾고자 하여 실생활 공간이나 작업장에서 직접 로케이션 촬영을 하였고, 아마추어 배우들이 대거 등장하는 것이 특징이다. '콰이어강의 다리', '셰인', '자전거 도둑', '무방비 도시' 등이 있다.
넌버벌 시네마 (Non-verbal Cinema)
대사나 내래이션 없이 이미지와 음악, 현장 사운드만으로 내용을 전달하는 다큐멘터리 장르영화다. 대표적인 감독은 론 프릭크로 '코야니스카시', '바라카', '삼사라' 등이 있다. 넌버벌 시네마는 일체의 소리가 없는 무성 영화와는 구분된다.
마살라 영화
인도 영화의 한 장르로 춤과 노래, 멜로와 폭력이 적절히 뒤섞인 영화를 말한다. 인도 마살라 장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포스팅으로 대신한다.
인도와 마살라 영화, 발리우드, 탈리우드, 칼리우드 차이점
사이버 펑크 영화 (Cyberpunk Movie)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와 펑크(Punk)가 합쳐진 용어로 컴퓨터 세대를 주인공으로 하는 영화다. 컴퓨터와 차세대 기술로 환상의 세계를 개척하는 이들을 주인공으로 하며 기성사회의 고정관념에 저항한다는 특징이 있다. 50년대의 비트족, 60년대의 히피족과 같은 반항아들과 구별되는 점은 사이버펑크는 네트워크로 구성된 가상 공간을 무대로 한다는 것이다. 리들리 스콧의 '블레이드 러너'가 사이버펑크 영화의 효시가 되었다.
옴니버스 영화 (Omnibus Film)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독립된 몇 개의 콩트를 하나로 묶은 단편집 형식의 영화다. 한 감독의 여러 콩트를 모아 하나의 영화로 만들거나, 여러 작가의 단편들을 모아 하나의 영화로 만들게 된다. '4중주', 그리운 나날', 어제 오늘 내일', '7대죄', '보카치오'70'등이 있다.
누벨바그 (Nouvelle Vague)
'새로운 물결 (New Wave)'이란 뜻으로 1950년대 후반부터 1962년 절정에 이른 프랑스 영화운동을 말한다. 비평가 앙드레 바쟁의 영화 비평에서 많은 영향을 받은 소그룹 영화 마니아들이 이 운동의 원동력이 되었다. 작가들에 따라 각각의 접근 방식과 감수성을 갖고 있지만, 대체로 인물은 감상을 배제하여 다루는 게 특징이며, 구성은 느슨하고 사실적이다. 영화적 공간과 시간에 관한 실험요소가 강하며 특정 감독이나 영화에 경의를 표하며 실존주의적 감각을 가지고 있다. 누벨바그 운동은 미국과 유럽 영화가 전통과 관습에서 벗어나 작가주의 영화로 나아갈 수 있는 데에 영향을 끼쳤다.
도그마 영화 (Dogma Film)
1995년 뎀나크의 라스 폰 트리에 감독이 주도한 '도그마 95' 선언에 따라 만들어진 영화를 말한다. 감독의 개인적 취향을 억제하고 보다 많은 사람들이 영화에 다가갈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의 선언으로 신작가주의와 영화제작의 민주화를 지향하였다. 도그마 선언의 10개 조항은
1. 들고 찍기로 촬영할 것 2. 현장촬영으로만 할 것 3. 사운드는 동시녹음으로 할 것
4. 특수 조명을 쓰지 말 것 5. 필터나 광학효과를 사용하지 말 것
6. 시간이나 배경을 현재로부터 너무 멀리 잡지 말 것 7. 눈속임 연기를 넣지 말 것
8. 장르 영화를 배제할 것 9. 필름은 32mm만 사용할 것
10. 감독의 이름은 크레디트에 올리지 말 것이다.
이 선언은 취지는 좋으나 미학적인 욕구가 반영될 수 없다는 이유로 4명 외에는 동의받지 못하였다.
영화 용어 오컬트와 컬트. 초자연 신비주의와 광신도적 영화광의 산물.
사행영화 (Aleatroy Flim)
사전 계획없이 주어진 우연한 조건에 따라 내용을 전개하는 영화를 말한다. aleatory film이라 하여 도박꾼을 뜻하는 라틴어 aleator에서 유래되었다. 이 기법은 영화 연출에서 즉흥 기법을 택하는 극영화 감독들에 의해 널리 이용되고 있다.
영화 용어 리메이크, 패러디, 패스티쉬, 오마주. 원작의 존재가 필수.
Movie, Cinema, Film 영화의 각기 다른 표기에 대해
'영화 창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 용어 리메이크, 패러디, 패스티쉬, 오마주. 원작의 존재가 필수. (0) | 2024.05.02 |
---|---|
영화 용어 오컬트와 컬트. 초자연 신비주의와 광신도적 영화광의 산물. (0) | 2024.04.26 |
영화 메간 (M3GAN) 줄거리. AI 로봇 시대, 멀지 않은 우리의 미래? (0) | 2024.04.22 |
영화 정직한 후보 2. '진실의 주둥이' 마법을 지금의 정치판에도 내려 주시길. (0) | 2024.04.14 |
영화 헬보이. 통쾌함을 원한다면 OK! 탄탄한 스토리를 원한다면 글쎄... (0) | 2024.04.09 |